말씀 묵상
열왕기상 6:14~38/ 하나님께서 주신 설계와 식양(式樣)대로 건축한 성전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9-15 08:19
조회
33
오늘 본문은 성전의 외부를 모두 건축한 후에 내소(內所), 즉 지성소(至聖所)와 외소(外所), 즉 성소(聖所)를 만드는 것에 대해 기록한 내용입니다. 성막(聖幕)이나 성전(聖殿)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곳은 성소이며, 성소 안에 있는 지성소는 하나님의 언약궤가 있는 가장 거룩한 장소입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장소인 성소와 지성소를 어떻게 만들고 장식하였는지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성소는 너비와 길이와 높이가 각각 20규빗(약 9.12m)이었습니다(20절).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지성소는 백향목 널판으로 마감하였고(16절), 정금(正金)으로 입히고 장식하여 하나님의 영광스러움을 드러내게 하였습니다(20절~22절). 지성소 안에는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그룹들(Cherubim, כְּרוּבִים)은 천사의 일부로 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는 일에 참여하는 천사들로 하나님의 보좌(寶座) 옆에서를 하나님의 영광을 떠받드는 역할을 맡은 천사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예배하는 모습의 그룹을 만들어 지성소에 들어오는 대제사장마다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임재를 경배해야 함을 깨닫게 한 것입니다.
이 그룹들은 날개를 편 모습으로 만들어졌는데, 날개를 모두 폈을 때 너비가 10규빗(4.56m)이었습니다. 지성소 안에 있은 언약궤를 모두 덮을 수 있는 규모였습니다. 언약궤의 덮개(뚜껑)를 속죄소(贖罪所, Atonement cover), 혹은 시은좌(施恩座, Mercy seat)라고 하는데, 언약궤의 윗부분인 속죄소를 완전히 덮는 모습으로 만들어져서 이곳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이 가득하다는 것을 형상화하였습니다.
성소와 지성소를 포함한 성전은 다듬어진 돌로 지어졌지만, 그 내부를 모두 백향목으로 마감하였고(15절, 16절), 바닥은 잣나무로 마루를 놓았으며(15절), 감람나무로 지성소로 들어가는 문과 성소의 문설주를 만들고(31절~33절), 성소로 들어가는 문은 잣나무로 만들었습니다(34절). 그렇게 하여 내부에서는 돌이 보이기보다는 백향목을 비롯한 감람나무, 잣나무 등으로 만들고, 금을 입혀 하나님께 최고의 영광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솔로몬은 칠 년 동안 성전 건축을 하여 마쳤습니다(37절, 38절). 그리고 이 성전 건축은 설계와 식양(式樣)대로 건축되었습니다. 이 모든 설계와 식양은 다윗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이었습니다(대상 28:11, 12). 그저 인간의 생각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알려주신 대로 만든 것입니다. 가만히 보면 솔로몬이 지은 성전의 규모가 생각보다는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솔로몬이 가진 부(富)와 명성(名聲)에 따라 건축한다면 훨씬 더 거대한 규모로 만들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대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임을 알았기에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서 보여주신 그대로 건축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설계도보다 더 좋게 하는 것은 욕심일 뿐입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 내 욕심에 따라 행하기보다는 하나님께서 하라고 하신 대로 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과욕(過慾)은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것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열왕기상6장14절부터38절
#솔로몬왕의성전건축
#하나님께서주신설계와식양대로건축한성전
#하나님께서보여주신대로건축한성전
#하나님의영광이드러나게하는성소와지성소
#내소와외소의건축
#지성소와성소의건축
#지성소에만들어진그룹들의형상
#케루빔
#하나님의임재와영광
#성전건축이완성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