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마태복음 12:31~37/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용서받지 못하리라.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2-20 10:39
조회
27
함부로 말하는 것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간과(看過)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자기의 생각을 강조하기 위해,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자기를 과시하기 위해, 혹은 제대로 섬기고 있는 누군가를 훼방하기 위해 내뱉은 말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특별히 목회자들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들먹이며 자기를 과시하거나, 자기의 영적 권위를 내세우려고 할 때도 이러한 잘못을 저지르기 쉽습니다.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내신 일에 대해 바리새인들이 바알세불(귀신의 왕, 마귀)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는 얼토당토않은 말을 내뱉을 때(24절) 주님은 심히 분노하셨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사(赦)하심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십니다(31절). 사람들에게 죄를 짓고, 사람들을 모독하는 것은 용서받을 수 있지만,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행위이기에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 모독이란 단어는 헬라어로 블라스페미아(βλασφημια)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모독과 중상(中傷), 비방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어떤 분은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는 자들은 모든 죄를 용서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었는데, 성령을 모독했다고 영원히 용서받지 못한다면 이율배반적(二律背反的)인 것이 아니냐고 묻습니다. 그래서 이 구절을 난해(難解)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모신 사람이라면 성령을 모독할 수 없습니다.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모셔 들이지 않은 사람입니다. 그러니 이 구절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구원과 상충(相衝)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32절 말씀이 난해한 구절일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영원히 사하심을 받지 못한다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인자(人子)는 예수님 자신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역하는데 어떻게 용서받을 수 있느냐는 의문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러나 이 말씀의 의미는 사람들이 분별력도 없고, 죄악에 빠져 있는 상태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일시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아마 누구나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거역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을 열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시인(是認)하고 받아들이도록 역사(役事)하시는데, 이러한 성령의 역사를 거역하면 결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거역하고, 심지어 예수님을 배반했던 이들도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그리스도인이 되었던 예(例)는 성경에서도 수없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울도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낸 사건을 보면서 성령께서 하시는 일을 모독한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님과 더불어 성령의 역사를 거역한 것입니다. 그 마음에 아예 벽을 치고 거부하겠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주님은 33절 이후에 나무와 그 열매는 같다고 말씀하시면서 그 마음 속에 가득한 것이 말로 나오게 된다고 하시면서 모든 사람은 자기가 한 말에 대해서 심판을 받고 정죄를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가 내뱉은 말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우리 안에 있는 것이 말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평상시에 하나님을 온전히 경배하며 따르는 자라면, 평상시에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따르는 자라면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의 입에서 성령을 모독하는 말이 나올 수 없을 것입니다. 성령의 역사를 거역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마음 속에 쌓은 것에서 언행(言行)이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은 어떠한지 스스로 겸손히 살피면서 마음 속에 주님을 향한 온전한 존경과 경배와 순종과 헌신을 쌓아가는 삶이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마태복음12장31절부터37절
#성령을모독하는자는용서받지못한다
#예수그리스도를주님으로모신자는성령을모독할수없다
#성령의역사로구원에이른다
#성령을거역하면구원에이를수없다
#사람은그마음에쌓은것에서언행을드러내게되어있다
#마음에가득한것을입으로말한다
#자기가한말에대해책임을져야한다
#심판날에내가한말로인해심판을받게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