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마태복음 2:13~23/ 욕망에 사로잡혀 예수님을 죽이려는 헤롯 왕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1-22 08:04
조회
39
자기의 욕망에 사로잡힌 자들은 대의(大義)를 저버리는 자들이 있습니다. 헤롯 왕도 그와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동방박사들로부터 유대인의 왕이 태어났다는 소식을 듣자 곧바로 그 태어난 아기를 죽이려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헤롯 왕은 동방박사들이 태어났다고 말하는 왕이 그리스도(메시아)임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도 곧바로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고 물었습니다(4절). 그리고 베들레헴으로 가는 동방박사들에게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7절), 그 아기를 찾거든 자기에게도 알려달라고 말합니다(8절). 그냥 일반적인 왕으로 태어난 아기라면 현재 왕위에 앉은 헤롯이 가서 경배할 필요까지는 없는데, 헤롯은 자기가 그 아기에게 가서 경배하겠다고 말합니다(8절). 태어난 아기가 그리스도일 것이라고 충분히 짐작한 것입니다. 물론 경배할 마음은 처음부터 없었을 것입니다. 그 아기를 죽이려는 마음뿐이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헤롯의 마음을 미리 아셨기에 요셉에게 꿈에서 나타나셔서 애굽으로 피신하도록 말씀하십니다(13절). 이것 역시 구약의 예언대로 진행되었습니다(15절; 호 11:1). 헤롯 왕은 동방박사에게 별이 나타났던 때를 자세히 물었던 것을 근거로(7절), 베들레헴과 그 근방에 있는 두 살 아래의 모든 아이를 다 죽이는 잔혹한 일을 행합니다(16절). 욕망에 사로잡히니 하지말아야 할 일들도 서슴없이 행하게 되는 악을 저지릅니다. 이러한 헤롯의 악행도 구약의 예언대로 이루어집니다(17절, 18절; 예레미야 31:15). 예수님의 탄생은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그대로 성취하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헤롯 왕이 죽자, 하나님은 애굽에 있던 요셉의 꿈에 다시 나타나셔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라고 말씀하십니다(19절~21절). 그러나 요셉이 헤롯 왕의 아들 아켈라오가 유대의 왕이 되었음을 듣고 베들레헴 지역으로 돌아가길 두려워하자(22절), 하나님께서 갈릴리 지방의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거주하게 하십니다(22절, 23절). 나사렛은 원래 요셉과 마리아가 살던 곳이었습니다(눅 1:26, 27). 그래서 후에 사람들은 메시아는 베들레헴에서 탄생한다고 예언되어 있는데,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지만 갈릴리 나사렛에서 자라서 나사렛 예수라고 불리는 예수님을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암튼 요셉과 마리아는 하나님의 지시하심에 따라 움직였고, 이로 인해 메시아로 오시는 예수님에 대한 구약의 여러 예언들을 하나님께서 하나씩 성취시키셨습니다. 그래서 마태는 선지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를 이루려 하셨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15절, 17절, 18절, 23절). 마태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여러 선지자들을 통해서 약속하셨고 예언하셨던대로 메시아(그리스도)로 오신 구원자이며 주님이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메시아를 보내주셔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그대로 이루셨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욕심 때문에 그리스도를 거부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내주신 구세주이시며, 우리의 주님이십니다. 이것을 거부한다면 결국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원한 생명과 그 축복을 누리지 못할 뿐입니다. 우리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내려놓고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모시고 살아가는 복된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마태복음2장31절부터23절
#애굽으로피신하는요셉과마리아
#베들레헴의두살아래아기를죽이는헤롯왕
#욕망에사로잡히면악행을저지를수밖에없다
#다시이스라엘로돌아오는요셉과마리아
#갈릴리나사렛에정착하는요셉과마리아
#나사렛예수님
#구약성경의예언을이루는예수님의탄생
#하나님의약속은반드시성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