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전도서 10:1~11/ 지혜가 없는 언행(言行)은 공동체를 망치게 한다.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2-12-15 09:44
조회
36

옛 속담 중에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맑은 물 웅덩이에 미꾸리지 한 마리가 들어가면, 흙바닥을 파고드는 미꾸라지의 습성으로 인해 물이 흐려진다는 것을 비유하여 어떤 한 사람으로 어리석은 언행(言行)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을 꼬집는 말입니다. 오늘 본문의 1절에서도 “죽은 파리들이 향기름을 악취가 나게 만드는 것 같이 적은 우매가 지혜와 존귀를 난처하게 만드느니라”고 말씀합니다. 향수에 파리가 빠져 악취를 내듯이 어리석은 언행이 오히려 지혜로운 일들을 망칠 수 있음을 경고하는 말씀입니다.

어리석은 언행은 공동체를 망치게 합니다. 교회공동체를 망치고, 가족을 망치고, 좋은 관계들을 망칩니다. 2절에서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고 말씀하는데, 오른쪽과 왼쪽은 요즘 정치적으로 좌우(左右)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표현으로 오른쪽은 옳고 바른 쪽, 왼쪽은 그릇되고 어리석은 쪽을 의미하는 표현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늘 옳고 바른 방향을 향하지만, 어리석은 자는 늘 그릇되고 옳지 못한 방향으로 향하게 된다는 표현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자기의 어리석음을 자꾸 드러내게 됩니다(3절). 그러니 지혜롭지 못하다면 차라리 말을 조심하고, 행동을 조심하는 것이 낫습니다. 잠언 10:19에서도 “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윗 사람이 노를 발하더라도 이에 대해 성급히 반응하기보다는 공손히 응대하는 것이 큰 실수나 잘못을 면할 수 있습니다. 섣불리 자기 변명을 늘어놓거나, 반박을 하거나, 못마땅하게 여기며 자리를 뜨는 것은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직장 상사(上司)나 부모님, 자기보다 높은 지위에 있는 분들을 대할 때 유념해야 할 태도입니다. 되받아치는 것이 용기있는 행동이거나, 자기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라는 태도 때문에 어리석은 언행으로 대응해서는 안 됩니다.

물론 주권자(통치자나 지도자)의 실수도 있을 수 있음을 솔로몬은 말씀하고 있습니다(5절~7절). 사람을 기용(起用)하고, 어떤 직분을 맡길 때에 합당하지 않은 판단과 결정으로 그릇되게 행하는 주권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주권자는 어리석은 지도자입니다. 6절의 부자라는 표현은 존귀하고 지혜로운 자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가 높은 지위에 오르고, 오히려 지혜롭고 존귀한 자들은 낮은 지위에 있게 하는 것은 정말 재난이라고도 할 수 있는 크나큰 실수입니다(5절). 7절은 이런 상황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종들이어야 하는데 고관(高官)들이나 타는 말을 타고, 높은 지위에 올라야 할 사람들인데 종들처럼 걸어다니는 것으로 묘사한 것입니다.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습니다. 적재적소(適材適所)에 그에 알맞은 사람을 배치하고, 그 역할을 맡기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걸맞지도 않는 사람을 학연(學緣)이나 지연(地緣), 혈연(血緣) 등의 관계 때문에 일을 맡기고, 어떤 특정 지위에 앉히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입니다.

어떤 일을 행하든지, 그에 따르는 결과가 어떠할지 잘 살피고, 혹시라도 일어날 불상사(不祥事)를 예비하는 것이 또한 지혜입니다(8절~11절). 11절에 나오는 철 연장은 지혜를 의미합니다. 지혜로 자신을 무장하지 않고 섣불리 행동하는 것은 마치 무딘 철 연장으로 불필요한 힘만 더 들어가게 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아무리 내가 열심히 일한다고 해도, 내가 사역에 열심을 내고, 섬김에 열심을 내더라도 지혜로 준비하지 않으면 오히려 그 일터나 공동체에 해(害)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니 지혜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먼저 하나님께 지혜를 물어야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면서, 내가 해야할 일들, 내가 대해야 할 관계들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로 행하는 하루가 되길 소망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야고보서 1:5)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사

#매일성경

#전도서10장1절부터11절

#솔로몬의전도서

#지혜롭게행하라

#지혜가없는언행은공동체를망치게한다

#적재적소에알맞은사람을배치하는지혜

#인사는만사

#어리석은자가공동체를망치게한다

#지혜로무장한후에일을행하라

#주권자앞에서공손하라

#섣불리대응하는것은어리석은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