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전도서 2:18~26/ 내가 애써서 이뤄놓은 것들의 미래도 헛되다.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2-12-01 08:22
조회
42
내가 애써서 이뤄놓은 것들이 후대에 쉽게 무너져내리는 경우는 참 많습니다. 우린 역사에서 이미 그러한 일들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선대(先代)가 열심히 일궈놓은 업적을 후대(後代)가 제대로 계승발전(繼承發展)시키면 좋으련만 오히려 더 망쳐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계속하여 발전만 한다면야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전도서를 쓴 솔로몬은 다윗이 이룬 업적을 물려받아서 잘 일궜습니다. 성전도 건축하고, 지혜롭게 국정(國政)을 운영했습니다. 강력한 나라를 이뤄갔습니다. 그러나 말년에는 처첩들이 섬기는 우상에 대해 방임하는 등 하나님 앞에 신실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솔로몬의 뒤를 이은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지혜롭지 못하여 결국 이스라엘을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로 분단시키고 말았습니다. 아무리 다윗과 솔로몬이 이스라엘을 강력하게 세워놓았어도 후대가 제대로 계승발전시키지 못한 결과가 되었습니다.
솔로몬이 이러한 것에 대해 미리 짐작한 것은 아닐 수 있으나 오늘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현상을 우려하면서, 그렇기에 자신이 애쓰고 노력한 것도 결국 헛된 것이 될 수 있다고 고백합니다. 18절부터 21절까지 이러한 것을 생각하며 한탄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애쓴 모든 노력과 수고를 미워했다(싫어했다)고 표현합니다. 표준새번역 성경에서는 억울하기 그지없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가 애써서 이룩해놓은 것을 내 뒤를 이을 자가 모두 관리하게 되는데, 그가 지혜로운 자이면 좋겠지만, 어리석은 자라면 결국 이뤄놓은 모든 업적을 망가뜨릴테니 이것도 헛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노력하지 않았는데도, 선대(先代)가 노력하여 이룬 것을 받아누리기도 합니다(21절). 흔히 금수저라고 표현하는 이들이 그러한 자들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자들이 오히려 허랑방탕(虛浪放蕩)하여 오히려 선하지 못하다면 선대의 그러한 노력과 애씀은 정말 허무한 것이 될 것입니다(22절, 23절).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수고한대로 먹고 마실 수 있다면 이는 기쁜 일입니다(24절). 그러나 이 모든 것도 하나님께서 함께하셔야 가능한 것입니다(24절). 지금 이 시간, 우리가 기쁨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것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셔야 합니다. 솔로몬은 먹고 즐기는 것을 원없이 해본 자입니다(25절).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지혜와 지식과 즐거움도 누릴 수 있고,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는 자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그것을 자기가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는 자들에게 주셔서 누리게 하십니다(26절). 즉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지혜와 지식과 즐거움을 누리게 해주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그것 역시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26절).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 허락하셔서 누리게 된 이 땅의 지혜와 지식과 즐거움도 영원하지 못한, 이 땅에서만 잠깐 누리게 되는 유한(有限)한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이 세상에서 조금 더 즐기고, 더 소유하고, 뭔가를 더 이뤄놓으려고(성취하려고) 애쓰고 노력하지만, 따지고 보면 이 모든 것들도 결국 내 맘대로 이뤄지는 것도 아니고, 그것을 내 후대에서 잘 이어서 발전시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우리의 바라는 바대로 그대로 이뤄지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인생이고, 이 세상이란 말씀입니다. 그 모든 것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 진행될 뿐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바라볼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뜻입니다.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오늘도 학교에서, 직장에서, 사업터에서, 가정에서 뭔가를 계획하고, 이루려고 애쓰는 노력들을 행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뜻 안에서 행할 때만이 비로소 의미있는 삶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사
#매일성경
#전도서2장18절부터26절
#솔로몬의전도서
#내가이뤄놓은업적의미래도불안정하다
#내가애써서이뤄놓은것들은그대로있을까?
#보장이없는미래
#불완정한미래
#내가애써서이뤄놓은것들의미래도헛되다
#헛된미래
#오고가는시대의주권자는오직하나님
#이땅에서먹고마시고즐길수있는것도하나님의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