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다니엘 6:16~28/ 사자굴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증거한 다니엘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2-11-14 09:44
조회
166

믿음의 결과는 언제나 승리입니다. 물론 승리까지 가는 과정에서는 어렵고 힘든 일들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따름에 대한 결과는 언제나 승리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승리까지 가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고통과 어려움 때문에 그 믿음을 포기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것은 최종 승리입니다. 그래서 찬송가 150장 “갈보리 산 위에서”의 후렴 가사에서도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빛난 면류관 받기까지 험한 십자가 붙들겠네”라고 노래합니다.

다니엘을 시기하는 사람들의 고발로 인해 다니엘은 결국 사자굴에 던져집니다. 다리오 왕은 어떻게 해서든 다니엘을 구할 방도를 찾아보았지만, 자기가 왕의 도장까지 찍어서 내린 조서를 바꿀 수 없었기에 다니엘을 사자굴에 던집니다(16절). 그러면서 다리오 왕은 “네가 항상 섬기는 너의 하나님이 너를 구원하시리라”고 외치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다니엘이 믿고 있는 하나님의 구원을 기도합니다. 다리오 왕은 하나님을 믿는 자는 아닙니다. 바벨론도 그렇지만, 메대나 바사(페르시아)의 사람들 역시 다신론자(多神論者)들이었습니다. 다니엘과 관계된 바벨론의 왕들이나, 오늘 본문의 다리오 왕도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최고의 신으로 추켜세우면서 찬양하고 있지만, 하나님도 자기들이 섬기는 수많은 신들 중에 하나였을 뿐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상황에서 여호와 하나님이란 신이 모든 신들보다 좀 더 뛰어나고 강하다고 인정하고 있을 뿐입니다. 20절에서도 사자굴에 던져진 다니엘을 그 다음날 아침 일찍 찾아가서 “살아 계신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다니엘의 하나님이 능히 구원하셨느냐고 묻고 있습니다. 다리오 왕은 매우 뛰어나고 탁월한 신인 하나님의 구원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주변 사람들에게 살아 계신 하나님을 증거하는 자였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사자굴에서 몸이 상하지 않은 채 멀쩡하게 살아왔다는 것만으로는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드러낼 수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니엘만이 영웅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사자굴에 들어가기 전부터 일상(日常)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겨왔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왔었기에 이런 기적적인 사건이 벌어지자 다리오 왕을 비롯하여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고백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살아 계심은 충격적이고 기적적인 사건만으로 증거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삶 속에서 꾸준히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하나님을 충성스럽게 섬길 때, 특정한 사건이 일어나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드러내게 되는 것입니다. 늘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힘입었던 다니엘의 삶 때문에 사자굴에서 살아돌아왔을 때 살아 계신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드러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다니엘을 모함한 이들은 사자굴에 던져져 목숨을 잃습니다(24절). 그리고 다리오 왕은 다니엘의 하나님을 높이며, 모든 백성들에게 조서(詔書)를 내려 다니엘의 하나님을 두려워하라고 선포합니다(25절 ~27). 이 조서에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통해서 행하신 기적적인 일을 언급하며 다니엘의 하나님은 영원한 권능과 구원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 다니엘이 믿음의 삶을 보여줌으로 인해 다리오 왕을 비롯하여 메데, 바사(페르시아) 제국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살아 계셔서 역사(役事)하시고 있음을 알게 된 것입니다.

다니엘이 사자굴에 던져지게 된 것은 매우 큰 위기였습니다. 하나님을 굳건히 따른 결과가 사자굴에 던져지는 수모를 당하는 것이었을 때 낙심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니엘의 하나님을 향한 믿음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사자굴에 던져졌을 때에도 그 위기 앞에 원망할 수도 있었겠지만, 다니엘은 여전히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다니엘의 믿음은 사람들에게 살아 계신 하나님을 고백하게 만들었습니다. 결국은 믿음의 승리를 누린 것입니다. 눈 앞에 닥치는 위기와 어려움과 고난으로 인해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분명한 것은 굳건한 믿음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한다면, 결국은 승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도 여전히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하루를 굳건하게 살아가는 믿음의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매일성경

#다니엘6장16절부터28절

#사자굴에던져진다니엘

#다리오왕이하나님을찬양하다

#전능하신하나님

#유일한구원자하나님

#하나님의살아계심을사람들에게보여준다니엘

#살아계신하나님

#사자굴에서다니엘을구원하신하나님

#흔들리지않는믿음이살아계신하나님을경험하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