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히브리서 11:32~40/ 세상이 감당치 못할 믿음의 사람들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2-07-22 11:15
조회
78

기독교 역사 속에는 수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히브리서 11장에서도 대표적인 몇몇 믿음의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지만, 이러한 믿음의 사람들을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서 32절에 “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라고 고백합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으로 거론했던 믿음의 사람들 말고도 수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사무엘과 수많은 선지자들이라고 표현하면서 구약의 여러 사사(士師)들과 왕, 선지자 등, 굉장히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있었다고 말씀합니다.

이러한 믿음의 사람들이 겪었던 믿음의 삶에 대해서 33절부터 38절까지 대략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들을 읽어가면 구약의 수많은 믿음의 영웅들이 겪었던 사건들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믿음으로 전쟁에서 승리하였고, 온갖 핍박과 고통과 죽음의 위험을 견뎌냈으며, 기꺼이 순교(殉敎)의 길을 걸었던 자들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든 것을 감수하며 고통을 견디어 냈던 이유는 부활의 소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35절).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인 여자들은 사렙다 과부(왕상 17:17~24)나 수넴 여인(왕하 4:14~37)을 떠올리게 합니다.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은 돌에 맞아 죽은 스가랴(대하 24:20~22)을 떠올리게 하고, 톱으로 켜는 것은 성경에 기록되지는 않았어도 탈무드 등을 읽었던 독자(讀者)들은 아마도 므낫세 왕 앞에서 톱으로 켜져 몸이 두 동강으로 잘려 죽은 이사야를 떠올렸을 것입니다. 이들이 목숨을 구걸하지 않았던 이유는 부활의 소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씀합니다.

연약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승리하기도 하고, 여전히 고난과 역경 속에서 심한 박해를 받으면서 심지어 목숨을 잃게 되는 상황에서도 구차히 풀려나길 원하지 않았습니다(35절). 이들은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떠돌며 살아가는 것도 기꺼이 감수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이 예비하신 “더 좋은 것”을 바라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더 좋은 것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부활의 영광입니다.

39절은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 말씀은 이 믿음의 사람들은 믿음으로 살았다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지만, 그들에게 약속된 것을 그들의 시대에는 받지 못했다는 말씀입니다.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될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면서 40절은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씀합니다. 이들에게 약속했던 “더 좋은 것”은 “우리”(히브리서를 기록할 당시의 그리스도인들)를 통해서 온전함을 이룰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구약에 나오는 믿음의 인물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온전하고, 영원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생겼을 때 그 “더 좋은 것”이 완성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씀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그 모든 약속이 비로소 완전히 성취되는 것임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구약에 나오는 믿음의 사람들도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통해 더 좋은 것을 받게 된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을 향해 히브리서 기자는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38절)고 표현합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할 사람들”입니다. 세상의 기준과 세상에서의 성공과 세상에서의 목숨에 연연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자들이기에, 이런 자들은 세상에서 믿음으로 당당하게 살아갑니다. 지금의 현상과 상황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믿음의 삶을 오늘도 기꺼이 살아가는 나 자신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매일성경

#히브리서11장32부터40절

#믿음장

#세상이감당하지못할믿음의사람들

#더좋은것을바라보는믿음의사람들

#부활을바라보는믿음의사람들

#예수그리스도를통해성취된약속

#구차히목숨을구걸하지않는믿음의사람들

#믿음의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