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히브리서 2:1~9/ 존귀히 여김 받으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2-07-02 06:17
조회
176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서 육신을 입고 사시는 동안, 사람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도 인정하지 않았고, 예수님이 구세주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1장에서 예수님은 천사들보다 뛰어나신 우리의 구세주라는 것을 말씀하면서, 하나님께서 구약시대를 통하여 끊임없이 약속하셨던 메시아가 예수 그리스도라고 강조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세주이심을 분명히 기억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1절). 이 중요한 진리를 흘려듣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끊임없이 말씀해주셨고(때로는 천사들을 통해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따르지 않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보응)이 있었습니다(2절). 율법에 의한 이러한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받게 하는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구원을 “큰 구원”이라고 표현합니다(3절). 커도 엄청나게 큰 구원, 크고도 강력한 구원이라는 표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우리에게 주어지는 구원의 소식은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말씀하신 약속이었습니다(3절).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표적들과 기사(奇事, 놀라운 일)들과 능력과 성령을 통해 계속하여 전해져 왔다고 말씀합니다(4절).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천사들을 통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을 다스릴 자는 천사들이 아니라고 선언합니다(5절). 그리고 이어서 6절 이후에는 이 땅에 구원을 실현시키시고, 만물을 다스리시게 될 분은 예수 그리스도시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6절과 7절은 시편 8:4, 5의 말씀을 인용하였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약간 내용이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편 8편에서는 인간에 관한 내용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실 때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만드셨지만,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다고 말씀하시며 인간의 존귀한 가치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의 6절과 7절에 나오는 “사람”과 “인자”(人子)는 예수 그리스도를 일컫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사역하실 때는 “잠시 동안” 인간의 몸을 입으신 것으로 인한 제한점을 갖고 있으셨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우리가 지은 모든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실 땐 죄인의 자리에 서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에서는 “그를 잠시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7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잠시 동안”이라는 표현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심에도 불구하고, 잠시 동안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면서 천사들보다도 못한 존재처럼 여김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과 존귀로 관(冠)을 씌우셨습니다(7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죽임당하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으로 인해 만물이 예수 그리스도의 발아래 복종하게 되었습니다(8절). 그런데 이 세상을 보면, 모든 만물이 예수 그리스도께 복종하기는커녕 오히려 주님을 거역하는 자들이 많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8절에서는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그에게 복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마지막 때에 심판하실 때까지는 사탄이 세상에서 왕노릇하고 있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만물을 다스리시고 있음을 눈으로 보지 못할 뿐입니다.

주님은 우리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해 죽음을 맛보셔야 했습니다(9절). 우리를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셔서 하나님의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이 구원의 복음을 결코 가볍게 여길 것이 아닙니다. 흘러 떠내려가도록 해서는 안 될 소중한 복음입니다. 이 복음을 귀중히 여기고, 우리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존귀히 여겨야 합니다. 세상의 다른 것들을 소중히 여기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소홀히 여기는 어리석음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 구원의 예수 그리스도를 존귀히 여기며, 복음을 귀하게 여기며 살아가고 있는지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매일성경

#히브리서2장1절부터9절

#잠시동안천사보다못하게되셨던예수그리스도

#그러나영광과존귀를얻으신예수그리스도

#만물이예수그리스도발아래복종하다

#우리를위해십자가에서죽임당하신예수그리스도

#우리는이복음을소중히여기고있는가?

#우리는예수그리스도를존귀히여기고있는가?

#존귀히여김받으실예수그리스도의구원

#이소중한복음을가볍게흘려보내지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