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골로새서 1:15~23/ 만물의 으뜸 되신 예수 그리스도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1-12-24 07:00
조회
158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온 천하 만물을 다스리시는 분이십니다. 모든 것이 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모든 것이 다 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리심 아래 있습니다.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우리의 구세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그러한 분이십니다. 바울은 골로새교회의 성도들에게 우리가 주님으로 믿고 따르는 예수 그리스도가 얼마다 대단한 분이신지를 온갖 단어를 다 구사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말투가 글에서 묻어날 수 있다면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하고 단어 하나하나에 힘을 주어가며 말했을 것이라는 상상이 되는 그러한 말씀입니다. 교회의 기초가 되시고,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의 기초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어떠한 분이신가를 가슴 벅찬 고백으로 골로새교회 성도들과 나누고 있는 말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이십니다(15절). 하나님의 형상이며 모든 만물이 창조되기 전부터 계신 분이시고, 모든 만물은 성부 하나님, 성령 하나님과 더불어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창조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지만, 완전한 하나님이시기도 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창조주이시고(16절), 모든 피조물들의 주권자이시며, 우주 만물의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이십니다(16절). 만물의 으뜸이 되셔서 다스리시는 분이십니다(18절).

또한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과 하나님 사이에 화평을 이루게 하신 분이십니다(19절). 하나님이시지만,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져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가로막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20절). 그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과 화평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인간의 죄가 해결되면서 모든 만물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20절). 인간의 구원은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의 질서를 바로잡는 계기가 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죄 때문에 세상의 모든 만물이 무질서해지고, 파괴되고, 혼돈에 빠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죄 문제가 해결되면서 어그러진 만물의 질서도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우리 주변에 어그러진 것들이 있다면 먼저 우리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로 회복될 때 그 어그러진 것들도 올바로 회복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참 주인이 되실 때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들이 질서를 찾고, 회복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인이 되시고,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18절). 예수님은 교회의 기초입니다. 모든 것의 근본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가 없이는 이 땅을 온전하게 살아갈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빠진 교회란 있을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신앙생활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모든 구원과 신앙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시작되고,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온전한 교회를 세워가기를 원한다면, 온전한 신앙생활을 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우리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순종하고 따라야 합니다. 예수님을 소홀히 여긴다면 온전한 교회, 온전한 신앙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십니다(21절, 22절). 죄로 인해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었던 우리를 구원해주셔서 의인 삼아주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룩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복음 안에 든든히 서서 온전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시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22절).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기초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23절).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가 기초이며, 근본이며, 모든 것이라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시작되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완성됩니다. 그렇기에 주님을 온전히 바라보지 않으면서 제대로 된 신앙생활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입니다. 교회는 끊임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주님께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우리의 삶 속에 우리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삶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삶의 초점은 늘 예수 그리스도여야 합니다. 오늘도 주님께만 초점을 맞추며 살아가는 복된 삶이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골로새서1장15절부터23절

#만물의으뜸이되신예수그리스도

#교회의머리되신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인의삶의중심이되신예수그리스도

#우리를구원해주시고믿음으로살아가게하시는근원은예수그리스도

#하나님과우리사이에화평을이루신예수그리스도

#우리의죄문제를십자가에서해결하신예수그리스도

#모든초점은오직예수그리스도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