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요엘 2:18~32/ 회복, 회복, 또 회복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1-12-18 10:23
조회
139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이키면 하나님께서 회복시켜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메뚜기떼의 대재앙으로 인해 극심한 피해를 입었던 것을 대비시켜 그 이전의 상태로, 더 풍족한 모습으로 회복시켜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가 모두 시들었었고(욜 1:12) 곡식들이 모두 시들고, 들의 풀과 나무도 모두 불살라져서 메마르고 황폐하여 가축은 물론 들짐승들조차 먹을 것이 없어 헐떡거렸었는데(욜 1:17~20) 풀이 돋아나고,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에서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19절, 22절, 24절). 메뚜기떼처럼 들이닥쳐 침입해오던 강력한 군대는 쫓겨나가게 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20절). 모든 것이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오면 나타날 결과입니다.

회개하고 돌이키니 자연재해로 인해 고통받는 일도 사라지게 됩니다. 23절은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이 내리게 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그래서 그 이전에 당했던 피해를 다시 갚아주듯이 풍족함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24절~26절). 그래서 이스라엘(유다) 백성이 다시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며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26절, 27절). 하나님이 이스라엘(유다)의 하나님임을 깊이 고백할 수 있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죄악에서 돌이켜 하나님께 돌아오면 누리게 될 회복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이 충만하게 임하는 축복도 누리게 됩니다. 28절과 29절 말씀은 나중에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오순절(성령강림절)을 시점으로 나타나게 될 성령의 임재를 보여주는 말씀으로 잘 알려진 말씀입니다. 회개하고 돌아온 하나님의 백성이 육체적으로도 축복을 누리고, 풍족함을 누리지만 영적으로도 충만하게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영도 회복되는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육신의 축복만으로는 진정한 회복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영이 회복되어야 진정한 회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오면 우리의 영이 회복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이러한 영적인 회복이 풍성하게 누려지길 기도합니다.

여호와의 날,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에 모두가 이를 두려워하겠지만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바라보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30절~32절). 이러한 구원과 영적인 회복은 남녀노소, 신분 여하(身分如何)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하나님을 부르는 자에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성령의 임재도 주님께 돌이켜 회개한다면 만민에게 임합니다(28절). 만민이라는 것은 모든 육체라는 의미입니다. 그 누구든 주님께 돌이켜 주님을 의지하면 성령의 임재와 역사를 경험할 수 있고, 그 누구든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모셔다드리면 구원에 이르게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엄중하고 강력한 하나님의 심판이 예고되지만,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과 은혜는 우리에게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우리가 주님께 돌이키기만 하면 주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그 회복의 은혜를 누리는 “남은 자”로서의 축복을 우리 모두가 누리게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요엘2장18절부터32절

#회복

#또회복

#육신의회복

#영의회복

#전인격적회복

#총체적회복

#성령의임재

#성령충만

#남은자의축복

#회개하고돌이키면풍성한회복을누리게된다

#주의이름을부르는자는누구든지구원을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