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출애굽기 39:22~43/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1-10-29 08:59
조회
112

제사장이 입을 또 다른 에봇 받침 긴 옷과 두건과 관(冠)을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만든 내용이 22절부터 31절에 나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 성결(聖潔)한 모습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에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자를 새긴 패를 달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 앞에 섬기는 자들은 거룩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룩함에서 능력이 나옵니다. 거룩함을 잃으면 주님의 일을 감당하기에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막과 성막의 기구들, 제사장의 복장을 제작하도록 말씀하셨을 때 이것들을 만드는 과정에서 늘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제작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오늘 본문에서 유난히 이 표현이 많이 등장합니다. 명령하신 대로 했다는 표현입니다. 26절, 29절, 31절, 32절, 42절, 43절에 이러한 표현이 반복적으로 나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태도 중의 하나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명령하신 대로 행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의 생각을 덧붙이고, 우리의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하려는 생각을 가질 때가 많습니다. 물론 성막이나 성막의 기구 등을 만들 때도 하나님의 감동에 의해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하였다고 한 것을 볼 때 우리에게 주시는 영적인 감동이나 지혜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을 수정하거나 변개(變改)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이 무엇인지를 잘 살펴서 그 명령하신 대로 행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의 지혜보다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55:8, 9에서도 “8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순종하는 태도가 우리의 믿음 생활에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우리의 편의(便宜)대로 행하는 신앙생활은 신앙을 어그러지게 하는 길임을 알아야 합니다. 고집스럽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삶이 필요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다 행했습니다(32절, 42절). 다 행했다는 말은 빠짐이 없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모든 역사를 마치자 모세는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성막과 성막의 기구들과 제사장의 복장을 제작한 이들을 축복하였습니다(43절). 축복의 비결은 순종입니다. 현대인들은 자유인으로 살아가고 있고, 대부분 민주적인 사회를 살아가면서 개인의 권리와 평등사상을 강조하고 있기에 주종관계(主從關係)를 매우 불편해합니다. 갑과 을의 관계를 불편해합니다. 성경도 남자와 여자의 평등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인종 간의 평등을, 신분 간의 평등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경도 구별은 필요하지만, 차별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는 명백한 주종관계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창조주, 전능자 하나님과 피조물인 우리 인간은 언제나 주종관계입니다. 아무리 “순종”이나 “복종”이라는 단어가 불편하게 여겨져도 하나님 앞에서는 언제나 순종과 복종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은 때로 불편하게 생각되어도 우리 인간을 가장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장 선한 것으로 인도하시길 원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에 순종하면 우리에게 늘 축복이 따릅니다. 축복을 누리는 삶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통해서 나타납니다.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늘 “아멘”이라 응답하며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지금 내게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잘 헤아려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 주님으로부터 내려오는 복을 누리게 될 줄 믿습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출애굽기39장22절부터43절

#말씀대로순종하는삶

#하나님의명령대로다행하고

#하나님의말씀에순종하면축복이임한다

#주종관계를불편해하는현대인들

#그럼에도불구하고하나님과우리는주종관계

#Lordship

#예수그리스도의주인되심

#순종

#복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