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출애굽기 19:1~13/ 우리를 불러 언약하시는 하나님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1-09-22 08:27
조회
257

시내 광야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 언약의 장소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때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이미 마음에 두시고 이끌어 오셨고, 아브라함을 통해서 언약을 하셨지만, 이스라엘 민족과 하나님 사이에 언약을 나눈 것은 시내 광야에 머물 때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 매우 의미 깊은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의 언약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매우 중대한 사건입니다.

시내 광야에 있는 시내 산은 모세에게 특별한 산입니다. 모세가 애굽의 바로를 피해 미디안 광야에 머물 때 하나님께서 이 산에서 부르셨기 때문입니다(출 3:1~12).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애굽에서 바로를 상대할 때나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의 여정을 지내오는 과정에서도 모세와 늘 말씀을 나누셨지만, 하나님은 모세를 처음 만났던 시내 산에서 모세를 다시 서게 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습니다. 그 언약의 내용은 5절과 6절에 나옵니다. “5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5절, 6절)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키면 하나님의 소유로 삼아 제사장 나라로, 거룩한 백성으로 삼겠다는 것입니다. 온 세계가 다 하나님께 속하였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잘 따라 행하면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소유로 삼겠다는 것입니다. “내 소유”라는 말씀의 소유는 히브리어에서 쎄굴라(סְגוּלָּה)라는 단어는 보물, 가장 소중한 재산이라는 의미입니다. 다른 것도 다 하나님의 것이지만, 이스라엘을 특별한 보물처럼 여기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을 제사장 나라로 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단순히 이스라엘만 선택하여 거룩한 백성으로 삼고, 소중하게 여기겠다는 것이 아니라 온 세계가 하나님께 속하였기 때문에 온 세계와 하나님 사이에서 중보자 역할을 할 제사장 나라로 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온 세상이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오도록 하는 역할을 맡기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물론 이스라엘 백성은 이 하나님의 약속을 간과하여 이방민족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제사장의 역할을 소홀히 여기고 자기 민족만 선택된 백성이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음을 범했지만, 하나님은 원래 이스라엘 백성을 모든 세상에 하나님의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한 도구로 선택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세우기 위해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을 만나기로 하셨는데, 모세 외에는 하나님께 직접 나아오는 것을 금지하셨습니다(11절, 12절).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미치지 못하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직접 대면하는 것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되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니라 빽빽한 구름 속에 임하셔서 백성들에게 직접 말씀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스스로 성결하게 하고 옷을 빨아 입고 준비하라고 명령하십니다(10절).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직접 설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인간은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은 자들만 하나님 앞에 설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제 하나님을 직접 뵐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지 모릅니다. 이 은혜를 입지 않고 하나님께 직접 나아간다면 죽음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12절, 13절).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입지 않고 하나님 앞에 나아간다면 하나님의 심판만이 있을 뿐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언약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시고 우리를 통해 이 땅에 하나님의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거룩함을 입고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전하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길 기도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출애굽기19장1절부터13절

#시내광야에서의언약

#시내산에임재하신하나님

#하나님의소유가된이스라엘

#이스라엘을제사장나라로삼으심

#우리를불러언약하시는하나님

#하나님의말씀을따라행하면주실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