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마가복음 1:12~20/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시기 위해 제자들을 부르시는 예수님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4-02-09 08:33
조회
41

마가복음은 매우 빠른 템포로 예수님의 이야기,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침례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신 후 광야에 40일 동안 머무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셨고, 그 시험을 이기셨습니다(12절, 13절). 마태복음에서는 마태복음 4:1~11에서 11절이나 할애하여 기록한 내용을 마가는 단 두 절로 설명했습니다. 물론 마가복음이 마태복음보다 먼저 쓰인 복음서이기에 마태가 그 내용을 더 자세히 설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公生涯)를 시작하시기 전에 사십 일 동안 광야에서 금식하며 기도하시면서 사역을 준비하셨는데, 마가는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지내신 것에 대해서 성령께서 인도하신 것이라고 소개합니다(12절). 마태는 “성령에게 이끌리어”(마 4:1)라고 소개합니다. 성령께서는 육신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셔서 사역하시는 예수님과 늘 함께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셨으나 그 시험을 모두 이기셨는데, 마가복음은 그러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그 시험을 이기신 후 천사들이 예수님의 시중을 들었다고 소개합니다.

예수님께서 메시아로서 사역을 시작할 것이라고 미리 예언했던 침례 요한이 잡혀 옥에 갇힌 후에 예수님은 갈릴리 지역으로 가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시기 시작하셨습니다(14절). 그 이전에도 유대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셨지만, 마가는 그러한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전하시면서 전하시는 메시지의 핵심은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15절)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시면서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는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입니다.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멀어진 인간은 하나님의 통치를 벗어났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대속(代贖)의 죽음을 죽으셔서 우리 죄를 해결해주셔서 다시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 백성이 되게 하셔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도록 해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복음 사역을 위해 일꾼이 필요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일을 맡아 사역할 제자들을 부르십니다. 16절부터 20절에서는 예수님께서 시몬과 안드레, 그리고 야고보와 요한을 제자로 부르시는 장면을 간략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도 다른 복음서에서는 보다 자세히 기록하고 있지만, 마가는 간략하게 핵심적인 내용만 다루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나를 따라오면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면서 그들을 부르셨고(17절), 그들은 그물과 배를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라나섰다고 기록합니다(18절, 20절).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위해서 일꾼이 필요합니다. 예수님께서도 복음을 전할 일꾼을 부르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사람을 낚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관심은 “사람”에게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버리고 제멋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다가가셔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시기 위해 목숨을 버리셨고, 이 복음 전파를 우리에게 맡기셨습니다. 매우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해야 할 최종적 관심은 결국 “사람” 즉 영혼을 얻는 데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 땅에서 복을 누리고, 안정적으로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에 머무는 삶이 아니라, 사람(영혼)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을 낚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는 데 우리의 삶을 드려야 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사역은 본격적으로 시작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고, 이 사역을 위해 제자들을 부르셔서 복음 전파의 사역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 그리스도인들입니다. 그렇기에 예수님께서 전하길 원하셨던 하나님 나라를 계속 전해야 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계속해서 전해야 합니다. 내 주변에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어야 할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마가복음1장12절부터20절

#에수님께서광야에서사십일동안금식하며사역을준비하시다

#사십일금식후에사탄에서시험을받으신예수님

#사탄의시험을이기신예수님

#갈릴리에가셔서하나님의복음을전파하시기시작하신예수님

#때가찼고

#하나님의나라가가까이왔으니

#회개하고복음을믿으라

#베드로와안드레와야고보와요한을제자로부르시는예수님

#나를따라오라

#내가너희로사람을낚는어부가되게하리라

#곧그물을버려두고따르니라

#모든것을버려두고예수를따라가니라

#복음전파사역에헌신하라

#사람에게관심을갖고그들에게복음을전하는삶

#복음

#하나님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