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신명기 11:1~17/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억하며 하나님만을 온전히 섬기고 따르라.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4-01-23 08:15
조회
38

오늘 본문에 나오는 모세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은 주로 광야에서 태어난 세대들입니다. 물론 애굽(이집트)에서 태어나 자란 세대들도 있었지만, 그들도 스스로 기억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주 어린 시절에 출애굽을 경험하였기에 대부분 출애굽의 사건과 40년 동안 광야 길을 행하면서 벌어졌던 사건들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주로 윗 세대들에게 들어서 알고 있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들에게 가나안 땅을 점령하여 차지하게 되면 하나님을 사랑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규례, 법도, 명령 등을 잘 지켜 행하라고 말씀하면서(1절) 출애굽 사건을 비롯하여 광야 길을 행하면서 일어난 사건들과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 잘 기억하라고 말씀합니다(2절~7절). 광야의 여정 속에서 성장해 온 이들도 점차 성인이 되어가면서 하나님의 일하심을 눈으로 보고 경험하기도 하였습니다(7절). 6절에 나오는 다단과 아비람의 사건은 민수기 16장에 나오는 사건을 가리키는 것으로 우리는 흔히 고라의 반역 사건이라고 알고 있는 일입니다.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과 온이 모세에게 반역하였다가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인해 땅바닥이 갈라져 그들을 삼켰던 사건이었습니다.

출애굽의 여정 속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의 손으로 인도하시고, 지켜주시고, 돌봐주시기도 하셨고, 하나님 앞에서 불순종하여 죄악을 저지르면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으로 혹심(酷甚)한 징계와 고통을 받았던 것을 돌이켜 상기(想起)시키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어주셔서 인도하시는 전능자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곧 들어가서 차지하게 될 가나안 땅은 애굽(이집트) 땅과는 달라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소개합니다(9절~12절). 애굽 땅에서는 농사를 지으면서 씨를 뿌린 후에 발로 물을 대었지만, 가나안 땅에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비와 골짜기에서 흐르는 물로 물이 저절로 공급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10절, 11절). 발로 물을 댔다는 말은 아마도 수로(水路)의 물을 공급할 때 발을 놀려서 물을 끌어 올리는 수차(水車) 등을 의미하는 말이라 여겨집니다. 애굽보다 훨씬 살기 좋은 땅을 차지하여 그 땅에서 장구(長久)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9절). 연초부터 연말까지 하나님의 눈이 함께하는 땅이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12절). 하나님만을 온전히 경외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며 따르면 언제나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이 함께할 것임을 약속하는 말씀입니다.

이러한 땅을 차지하여 이런 축복을 누릴 수 있으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라고 다시 한번 반복하여 강조합니다(8절). 그리고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때에 따라 비를 내려주시고, 돌봐주셔서 풍성한 결실을 얻게 되어 풍족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13절~15절). 그러나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들과 우상들을 섬기며 그것들에게 절하면 하나님의 진노로 인하여 가뭄이 찾아오고,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16절, 17절).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것을 잘 청종(聽從)하고, 하나님을 사랑하여 마음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기라고 말씀하십니다(13절). 이것이 복 받는 비결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만 경외하면서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잘 따르면 연초부터 연말까지 하나님의 돌보심 가운데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올 한 해 우리의 삶이 복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을 주셨듯이 우리에게도 또 한 해를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여 복을 얻는 비결은 새해를 살아가는 우리가 이 한 해에 복을 얻는 비결이 되기도 합니다. 하나님만을 경외하길 소망합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것들을 바라보거나, 다른 것들을 의지하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더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그러면 올 한 해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크신 복을 주실 줄 믿습니다.

(안창국 목사)



#매일성경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신명기11장1절부터17절

#하나님의역사를기억하라

#하나님께순종하면복을얻고하나님께불순종하면진멸하게되는원리

#출애굽의역사를기억하라

#하나님의일하심을기억하라

#하나님께서행하신일을너희눈으로보았느니라

#약속에땅에들어가서장구하리라

#하나님만경외하고하나님의말씀을잘듣고행하면얻게될복

#하나님께서약속하신땅은애굽과비교할수없을정도로좋은땅이다

#하나님을잘섬기고따르면얻게될복락

#하나님을거역하고우상을섬기면찾아오는하나님의진노

#연초부터연말까지하나님의눈이항상그위에있느니라

#하나님을사랑하라

#하나님의명령을마음을다하고뜻을다하여지켜행하라

#하나님의복을누리는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