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신명기 9:1~12/ 이스라엘 백성이 공의롭고 정직했냐고? 아니!!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4-01-20 08:20
조회
40

이스라엘은 애굽(이집트)에서 극적(劇的)으로 탈출한 민족입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로 가능했던 일입니다. 그리고 40년 동안 광야에서 유랑하며 지낸 떠돌이 같은 민족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견고한 성을 구축하고 안정적으로 살아가는 가나안 땅의 족속들이 볼 땐 하찮게 여겨질 수 있는 민족이었습니다. 게다가 오늘 본문에 기록한 것처럼 가나안 땅에 거주하는 족속들은 아낙 자손이라 불리는 거대하고 장대한 족속들이었습니다(2절). 매우 강력한 힘과 견고한 성읍은 감히 정복할 엄두를 내지 못할 정도로 강대했습니다(1절). 그런데 하나님은 이러한 엄청나게 강력한 대적을 물리치시고 차지하게 해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1절).

그 강력한 대적(對敵)을 물리치시는 분은 바로 하나님이시라고 말씀하십니다(3절). 하나님께서 맹렬한 불처럼 나아가셔서 그 모든 대적을 속히 멸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기에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정복한 이후에도 자기의 능력으로 그 땅을 차지했다고 말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8:17, 18). 그리고 이스라엘이 공의롭고 정직하기에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해주셨다고도 말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4절, 5절). 가나안 땅에 거주하는 족속들이 모두 진멸 당하고 쫓겨난 것은 그들의 악함으로 인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4절). 우리는 종종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가나안 땅의 족속들을 진멸하신 것은 공의롭지 못하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가나안 땅 족속들이 진멸하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을 그 땅에 거주하도록 하기 위해 하신 일이 아니라, 그 땅의 거민(居民)들이 우상 숭배와 죄악에 빠져 있기에 심판하신 것이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가나안 땅 거민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의 족속들도 우상 숭배와 죄에 빠져 있었지만,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주권(主權)으로 가나안 땅의 족속들을 심판하시고 진멸하셔서 그 땅에 이스라엘 백성을 거주하게 하신 것입니다. 마지막 때가 오면 하나님을 거역하고 죄악 가운데 살아가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심판하실 날이 올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것처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죄악이 관영(貫盈)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셔서 그 땅의 거민들을 쫓아내고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신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스라엘 백성은 공의롭고 정직해서 그들을 그곳에 인도하신 것이 아니라, 그것 역시 하나님의 주권적(主權的) 선택이었음을 말씀해 주시고 있습니다(5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어떠한 자들인지를 다시 짚어 주십니다(6절~12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라고 말씀하십니다(6절).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것을 지키시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건지셔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나오던 때부터 하나님을 자주 거역했었음을 상기시키십니다(7절). 그리고 한 가지의 사건을 되새기게 하십니다. 그것은 바로 호렙산(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십계명과 율법을 주실 때, 산 밑에서 기다리던 이스라엘 백성이 속히 우상을 만들어 섬겼었던 사건이었습니다(8절~12절). 하나님은 이때 이스라엘 백성에게 진노하셔서 멸하시려고 하셨다는 것을 상기시키십니다(8절). 모세가 호렙산(시내산)에 올라가 십계명을 받기 위해 40일간 머물렀던 기간에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던 사건을 돌이켜보게 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도 가나안 땅에 거하는 족속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거역하고 하나님 앞에서 우상을 섬기며 죄악에 빠지는 자들이었다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는 축복을 얻은 것은 이스라엘의 잘남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순전히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자비와 은혜 때문이었습니다. 자기들이 뛰어나고 잘났기에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선택했다고 믿는 선민사상(選民思想)은 교만입니다.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셔서 하나님께서 이뤄가시는 하나님의 역사(歷史)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깨달으면 하나님 앞에 겸손할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을 겸허하게 의지하며 경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난 것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엎드리어 순종하는 복된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매일성경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신명기9장1절부터12절

#거대하고강력한대적들을물리치신하나님

#이스라엘백성이가나안땅을차지하게하신것은하나님의능력때문

#이스라엘이공의롭고정직해서가나안땅을차지하게된것이아니다

#이모든일은하나님의전적인주권

#하나님의주권

#신속하게하나님을떠나우상을섬긴이스라엘백성

#끊임없이하나님을거역한이스라엘백성

#너는목이곧은백성이니라

#목이곧은백성

#하나님의진노로인해진멸당할뻔했던이스라엘백성

#호렙산아래서우상을만들어섬겼던이스라엘백성의죄악

#하나님의말씀을속히떠난이스라엘백성

#자기를위하여우상을만드이스라엘백성

#하나님앞에서겸손하게하나님을경외하며하나님의말씀을청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