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신명기 1:1~18/ 가나안 땅 정복을 앞두고 율법을 설명하는 모세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4-01-01 09:29
조회
42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한 해를 출발하게 되는데, 새해 아침에 신명기를 묵상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신명기는 모세가 쓴 모세오경의 다섯 번째 성경으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을 본격적으로 점령하기 전에 아라바 광야에 있는 곳에세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마지막으로 전한 말씀을 기록하고 있는 성경입니다. 그래서 이 말씀을 모세의 고별 설교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모세의 고별 설교는 세 부분으로 나눕니다. 1장부터 4:43까지가 모세의 1차 고별 설교이고, 4:44~26:19은 2차 고별 설교, 27:1~30:20의 내용은 3차 고별 설교입니다. 그 이후에는 모세의 죽음과 여호수아가 새로운 지도자로 정해지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나안 땅의 점령을 눈앞에 두고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을 전하고 있는 때는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한지 40년째되는 해의 11월 1일이라고 3절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2절에 말하는 것처럼 호렙 산(시내 산)에서 지금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별 설교를 하는 곳까지는 11일이면 갈 수 있는 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가나안 땅 정복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불신하였기에 결국 40년이라는 세월을 돌고 돌아 여기에 다시 오게 되었음을 상기(想起)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세의 고별 설교가 선포되는 때는 요단강 동쪽의 아모리 족속의 왕이 시혼과 바산의 왕인 옥을 쳐 죽인 후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4절). 그래서 이 지역은 정복한 후에 르우벤 지파, 갓 지파와 므낫세 반(半)지파에게 준 이후였습니다(신 2:26~37; 3:1~22; 민수기 21:21~35 참조). 이미 정복 전쟁은 시작된 셈이었지만,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을 본격적으로 정복하기 직전에 모세가 이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5절 이후를 보면, 모세는 먼저 출애굽의 여정을 회고(回顧)합니다. 출애굽하여 호렙 산(시내 산)에 이르렀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십계명과 율법을 전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땅을 정복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6절~8절).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그 당시 하나님의 말씀대로 가나안 땅을 진격한 것이 아니라, 가나안 땅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강함과 장대(壯大)함을 보고 두려워하면서 하나님을 원망하는 바람에 결국 40년의 광야생활을 더 할 수밖에 없었음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9절부터 18절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세세히 제대로 돌보기 위해 모세 혼자 그 일을 감당하기 어렵기에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 조장 등을 세워 백성 사이에 벌어지는 송사(訟事)를 해결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잘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음을 상기시킵니다. 이들에게 직책을 주어 판결하는 책임을 주었지만, 사사(私私)로이 판단하여 판결할 것이 아니라 재판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하여 판단하고 판결하라고 명령하였음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17절, 18절). 모세가 이런 말씀을 하고 있는 것은 앞으로 모세가 다시 강조하며 말씀할 고별 설교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해준 율법을 다시 한번 전하며 고별 설교를 하고 있는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정착하여 살 때도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여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자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고, 하나님께서 약속하는 복을 그대로 누리게 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따르지 않으면 결국 실패하게 되고, 하나님의 복을 누림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새해가 되었습니다. 언제나 그러해야 했지만, 새해가 되어 다시 한번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인생, 우리 삶에 분명한 기준이 되어야 함을 돌아보게 됩니다. 가나안 땅 정복을 앞두고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했듯이, 새해를 시작하는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새로운 한 해를 살아갈 것을 새롭게 결단하는 시간이 될 수 있길 소망합니다. 새해에 주님께서 주시는 복을 맘껏 누릴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매일성경

#큐티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신명기1장1절부터18절

#모세의고별설교

#모세의1차고별설교

#가나안땅정복을앞둔이스라엘백성에게전하는말씀

#가나안땅정복을앞두고율법을설명하는모세

#하나님의말씀이삶의기준이되어야한다

#하나님께서약속하신땅이너희앞에있으니들어가서차지하라

#이스라엘각지파의지도자를세웠다

#이스라엘백성의송사를판단하고판결하는기준은하나님의말씀이다

#새해에주시는신명기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