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욥기 18:1~21/ 욥의 마음을 후벼 파는 빌닷의 잘못된 책망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11-23 06:16
조회
46

욥이 여전히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자, 수아 사람 빌닷이 다시 욥에게 꾸짖듯 이야기합니다. 자신을 비롯한 엘리바스와 소발의 조언에 욥이 수긍하기는커녕 자신의 억울함을 더 강조하자 빌닷은 마치 격앙된 느낌으로 욥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도대체 언제 그 입을 다물겠느냐? 네가 좀 우리의 말뜻을 빨리 알아채야 우리가 더 말을 할 수 있지 않겠는가?”라며(2절) 답답해 합니다. 욥이 자기들을 사람이 아닌, 어리석은 짐승처럼 취급하는 것이냐고 따지면서(3절) 욥이 아무리 울분을 터뜨리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찢듯이 하여도 아무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책망합니다(4절).

그리고 그 이후에 이어지는 빌닷의 이야기는 욥이 듣기에는 매우 자극적이고, 울화를 치밀게 하는 내용들입니다. 5절부터 21절까지 이어지는 빌닷의 말은 거의 저주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들 중에는 실제로 욥이 겪고 있는 고통과 고난, 재난 등의 빗대어 하는 듯한 것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주변의 이방 사람들이 몰려와 욥의 종들을 죽이고, 욥의 재산을 갈취해 갔고, 또 욥의 자녀들도 이방 사람들의 갑작스런 습격과 약탈(掠奪)에 모두 죽임을 당하고, 재산도 빼앗겼습니다. 욥의 재산도 모두 재난으로 인해 잃어버리고, 욥은 자신의 피부에 생긴 악질적인 피부병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한 것들을 충분히 연상할 만한 내용들을 이야기하면서 악인은 그와 같은 재앙을 겪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악인은 결국 사그라질 것이고(5절), 불의한 자,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의 결말이 그러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21절).

이러한 빌닷의 말을 듣는 욥의 심정은 어떠했을까요? 제가 욥이라고 생각하면서 오늘의 본문을 읽어 내려가니 가슴을 후벼파는 듯한 아픔이 느껴집니다. 아마도 욥은 깊은 상처를 받았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빌닷은 이미 욥을 정죄하고 있는 셈입니다. 욥이 아무리 억울하다고 말해도, 욥은 악인이며, 욥이 지은 죄 때문에 이렇게 모진 고통을 받고 있다고 단정을 짓고 있습니다. 욥의 친구들은 욥의 항변에 조금도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강도를 더하여 욥을 비난하고, 욥을 정죄하고 있을 뿐입니다. 욥의 친구들은 하나님께서 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인과응보(因果應報), 권선징악(勸善懲惡)이라는 명제(命題)에만 집중하고 있을 뿐입니다. 아무리 진리여도 잘못 적용되면 비수(匕首)처럼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해악(害惡)을 끼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들을 단죄하고 정죄할 땐, 다른 사람들을 혹독하게 비난할 땐 하나님 앞에 겸허한 마음으로 깊이 묵상하면서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시각(視覺)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진지한 과정이 없이 함부로 정죄하고, 비난하는 것은 마치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과 함께하는 세리들을 비난하는 것과 같은 어리석음을 범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을 돌아볼 땐 엄격하게 성찰(省察)하는 것이 필요하고,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바라볼 땐 좀 더 신중하고 진지하게, 하나님의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옳은 소리라고 해도 그 옳은 소리는 그 무엇을 변화시킬 아무런 능력과 힘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더 단단하게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하는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지금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주님의 마음으로 신중하고 진지하게 살펴보고 있는지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함부로 정죄하고, 함부로 조언하고, 함부로 비난하지 않는 모습이 되길 기도합니다.

(안창국 목사)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욥기18장1절부터21절

#욥

#빌닷의두번째조언

#수아사람빌닷

#도대체언제나제대로깨닫고말을듣겠냐고욥을책망하는빌닷

#욥의마음을후벼파는빌닷의책망

#욥이당하는고통과고난을빗대어악인이당하는결말이라고말하는빌닷

#욥을정죄하는듯한빌닷의말

#악인은결국사그라질것이라고충고하는빌닷

#욥에대해불의한자이며하나님을알지못하는자라고비난하는빌닷

#함부로정죄나단죄하는것을조심하라

#함부로비난하는것은어리석은일이다

#하나님의마음을헤아려서지혜롭게바라보라

#다른사람들에대해하나님의마음으로진지하고신중하게바라보라

#하나님은어떻게바라보실까에대해생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