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열왕기상 17:1~7/ 아합에게 가뭄의 재앙을 경고하는 엘리야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10-16 08:08
조회
50

북왕국 이스라엘의 악이 극에 달하자 하나님께서는 걸직한 선지자 한 명을 선택하셔서 북왕국 이스라엘을 다루시기로 하셨습니다. 그 선지자는 선지자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엘리야입니다. 오므리에 이어 아합이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극악(極惡)함으로 가득하자,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통해 아합 왕에게 경고합니다. 하나님께서 다시 말씀하실 때까지 수년 동안 비와 이슬(탈 우마타르, טל ומטר)도 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입니다(1절). 비만 안 내리는 것이 아니라, 아예 이슬조차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건기가 되더라도 이슬이 내리면 그나마 식물들이 이슬로 인해 살아가는데, 수년 동안 이슬조차 내리지 않게 하시겠다는 것은 엄청난 재앙입니다. 수년이 몇 년이었는지는 열왕기상에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18:1에 “많은 날이 지나고 제삼년에”라고 기록되었는데, 누가복음 4:25과 야고보서 5:17은 3년 6개월 동안 비가 오지 않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합이 섬기는 바알은 풍요의 신이며, 비와 바람을 주관하는 신이라고 여기며 농경(農耕)의 신(神)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바알을 섬기는 아합과 이스라엘 땅에 하나님은 가뭄으로 본때를 보여주십니다.

이러한 엘리야의 경고에 아합 왕이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대한 기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합 왕의 극악함을 생각해 보면 엘리야를 가만 놔둘리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사마리아를 떠나 동쪽으로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으라고 말씀하십니다(3절). 그릿(케리트, כרית)은 히브리어 원어로 베어내다, 끊다, 자르다라는 뜻을 가진 카라트(כָּרַת)에서 나온 단어인데 분리, 단절 등의 의미를 지닌 지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그릿 시냇가는 그 당시에 사람이 잘 찾지 않는 지역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아합 왕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 이러한 그릿 시냇가로 피신하게 하신 것입니다. 아직은 그릿 시냇가에 물이 흐르고 있었기에 물을 해결하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까마귀들에게 명령하셔서 떡과 고기를 아침, 저녁으로 엘리야에게 가져오도록 하여 끼니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돌보심과 채우심으로 함께하십니다. 까마귀는 율법에 부정한 새로 분류되어 있고(레 11:15; 신 14:14), 까마귀는 사람들에게 친화적(親和的)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러한 까마귀를 통해 엘리야에게 음식을 제공해 주신 것입니다. 바알을 섬기는 사람들은 가뭄으로 고통받고 있어도, 하나님은 이 가뭄에 때에도 하나님의 사람인 엘리야를 먹이셨습니다. 엘리야가 행하는 모든 일들을 천지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진행하시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가뭄으로 인해 그릿 시내가 말라 물이 없어질 때까지 엘리야는 그릿 시냇가에 머물게 됩니다(7절).

아합 왕과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섬기고, 악을 행하자 하나님께서는 자연적인 순리(順理)를 끊으시고, 극심한 가뭄으로 고통받게 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고통은 단순히 악을 행하는 이들에게 고통을 맛보게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죄에서 돌이키도록 경고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러한 고통과 역경이 찾아올 때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돌아와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합 왕과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돌이키지 않고 여전히 악을 행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징계하시면, 가능한 한 빨리 자기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돌이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하나님의 징계가 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돌이킬 기회조차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이러한 고통이 찾아오기 전에 하나님 앞에 온전히 서서 하나님을 따르는 순전한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번 한 주간도 먼저 하나님 앞에 바로 서서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아가는 삶이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열왕기상17장1절부터7절

#엘리야

#엘리야가아합왕에게가뭄을예고하다

#가뭄의재앙

#농경의신바알을섬기는이들에게찾아온가뭄의재앙

#엘리야를통해아합왕에게경고하시는하나님

#그릿시냇가에숨어지내는엘리야

#그릿시냇가

#까마귀들을통해엘리야에게떡과고기를공급하시는하나님

#하나님의보호하심과돌보심

#하나님의사람을돌보시고보호하시는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