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열왕기상 12:25~33/ 짝퉁 신앙을 만드는 여로보암의 어리석음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10-05 08:36
조회
69

  하나님께서 솔로몬이 우상을 섬긴 죄에 대한 징계로 솔로몬의 뒤를 이은 왕가(王家)는 유다 지파를 중심으로 한 남왕국 유다만의 왕이 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솔로몬의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은 여로보암을 세워 이스라엘의 열 지파의 왕이 되도록 하셨습니다. 그리고 여로보암에게도 하나님의 말씀과 율례와 법도를 잘 지켜 행하면 여로보암의 가계(家系)를 통해 북왕국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가(王家)가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왕상 11:38).

  그런데 여로보암은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이 된 후 정말 엉뚱한 일을 행합니다. 그것은 바로 벧엘과 단에 산당을 짓고, 각각 한 마리씩의 금송아지를 만들어 두어 그 금송아지에게 경배하게 한 것입니다(28절~30절). 그리고 북왕국 이스라엘에도 레위 자손이 있었음에도 레위 지파가 아닌 일반 백성 중에서 제사장을 삼고 금송아지를 경배하는 죄악을 행합니다(30절, 31절). 그리고 원래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왔던 절기와 비슷하게 하여 벧엘에서 금송아지에게 제사를 드리게 하였고(32절), 자기 마음대로 절기를 정하여 벧엘에서 금송아지에게 분향하는 죄악을 저지릅니다(33절). 아무나 제사장으로 세울 뿐 아니라, 제사장만 행하는 제단에 분향하는 일도 스스로 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되돌아보아도 금송아지를 만들어 금송아지를 경배했던 아론의 죄악(출 32:1~29)을 떠올릴 수도 있었을 텐데, 여로보암은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을 행한 것입니다.

  여로보암은 하나님의 섭리로 북왕국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으로 세워졌지만, 어처구니없이 하나님을 온전히 경배하지 않고,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기게 하는 악을 행한 것입니다. 여로보암이 이렇게 하게 된 이유에 대해 26절과 27절에 기록하고 있는데, 하나님의 성전이 예루살렘에 있으니, 백성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려고 하면 나중엔 사람들이 자기를 버리고 다시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갈 것이라는 염려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기록합니다. 여로보암은 세겜을 수도로 삼고 왕궁을 짓고 요새로 만들었고, 군사적 요충지로 여겨지는 부누엘을 건축합니다. 솔로몬 왕 때에 여러 성(城)을 건축하느라 부역(負役)에 시달렸기에 불만을 터뜨렸던 백성들을 대변(代辯)했던 여로보암도 다시 성을 건축하는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은 역설적(逆說的)이기도 합니다. 물론 새로운 나라가 시작되었고, 왕이 세워졌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는 하였지만 말입니다. 그러면서 여로보암은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하신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백성이 혹시 자기를 버리지 않을까 불안해하고 있었습니다.

  여로보암이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했다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의 율법과 법도를 온전히 지켜 행하고,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행해야 했을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여 세운 여로보암을 보호하시고, 왕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도록 도와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로보암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했고, 그래서 자기의 방식대로 신앙의 모습을 만들어 갔습니다. 요즘 말로 한다면 짝퉁(가품, 假品)을 만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절기대로 지키기보다는 “비슷하게” 만들었고, 자기의 마음대로 절기를 정하여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자기 스스로 제단에 올라가서 분향하는 부정(不淨)함 저지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지 않고 자기 맘대로 바꾸는 것은 죄악입니다. 비슷한 것은 비슷한 것일 뿐 진짜가 아닙니다. 명품 제품을 흉내 낸 가품(假品, 짝퉁)은 아무리 정교하게 흉내 내었어도 짝퉁일 뿐 진품(眞品)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을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그렇다면 여롬보암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면서, 하나님 앞에 드릴 제사와 절기 등에 대해서도 하나님께 진지하게 물었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이 어떻게 행해야 할지 알려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로보암은 불안한 마음에 자기의 생각대로 일을 진행해 나갔고, 스스로가 진짜가 아닌 것처럼 행동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을 외면하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기 맘대로 행하면 진짜가 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비슷하게 행동해도 진짜가 될 수 없습니다. 온전히 하나님께 속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대로 행해야 진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비슷한 신앙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진짜 신앙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비슷하게 따라서 행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해야 진짜입니다. 비슷한 모습의 신앙에서 벗어나, 진짜 믿음의 삶을 행할 수 있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열왕기상12장12절부터24절
    #여로보암
    #여로보암이세겜과부누엘을건축하다
    #여로보암이벧엘과단에산당을짓고금송아지를만들어그곳에두다
    #금송아지를경배하게하는여로보암
    #유다의절기와비슷하게절기를정한여로보암
    #자기마음대로절디를정하는여로보암
    #스스로벧엘의제단에서분향한여로보암
    #비슷한것은진짜가아니다
    #아무리정교하게만든것도짝퉁일뿐진품이아니다
    #가품과진품
    #짝퉁과진품
    #짝퉁신앙을만드는여로보암의어리석음
    #비슷하게하는신앙은진짜신앙이아니다
    #짝퉁신앙에서벗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