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예레미야 23:1~8/ 여호와 치드케누가 되시는 하나님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8-20 06:49
조회
69

한 나라가 불의와 악을 행할 때엔 그 나라의 지도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더구나 왕이 나라를 다스리던 왕정(王政) 시대에는 한 나라의 왕에게 그 책임이 매우 큰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유다 왕국이 온갖 악을 행하며 하나님을 거역하고 우상을 숭배하는 죄악을 저지르는 것은 유다 왕국을 책임지는 왕들의 책임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유다의 왕들을 향해 유다 왕국의 죄악에 대한 책임을 묻습니다(1절). 유다 왕국의 목자로 왕을 세웠지만, 양 떼인 백성을 제대로 돌보지 않고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흩어지게 했음에 대해 그 책임을 물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2절). 유다 왕국의 멸망과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는 것은 모두 유다의 왕들이 하나님을 떠나 죄악을 저질렀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만큼 지도자의 책임이 큽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은 흩어진 양 떼를 다시 모아 예루살렘과 유다 땅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3절).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이 포로에서 돌아와 다시 예루살렘과 이스라엘 땅을 재건하게 될 것에 대한 약속의 말씀입니다.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고,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끌려갔지만, 하나님께서는 흩어진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을 다시 돌아오게 하여 이스라엘(유다)을 회복하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을 돌볼 목자(지도자)를 다시 세워주셔서 이제는 더 이상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잃어버리지도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4절).

이러한 약속에 대한 구체적으로 말씀하시면서, 다윗에게서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켜서 그가 왕이 되게 하고, 그 왕이 지혜롭게 다스리며,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5절). 그리고 이로 인해 유다와 이스라엘이 다시 구원받아 회복하게 될 것인데, 그러한 일을 행할 왕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고 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6절).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여호와 치드케누(צִדְקֵֽנוּ)라는 말인데, “여호와 우리의 의(義)”라는 의미입니다. 이 구절은 앞으로 오게 될 메시아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실현되었습니다. 이제 우리의 행위로 우리의 의(義)를 판단하시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의(義)가 되실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임당하시고, 부활하셔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우리를 의롭다 하실 것입니다. 이 말씀은 바벨론 포로에서 다시 돌아와 이스라엘(유다)과 예루살렘을 회복하게 될 것에 대한 예언이기도 하고,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 세우실 지도자들(스룹바벨, 느헤미야, 에스라 등)에 대한 예언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회복시키시는 참 목자로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실 것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이러한 회복을 누리게 될 때 더 이상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구원해주신 하나님의 사심으로 맹세하는 것이 아니라, 바벨론 포로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신 하나님의 사심으로 맹세하게 될 것이며, 다시 돌아온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7절, 8절). 이 말씀은 언약의 갱신(更新)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그때까지는 애굽에서 구원해주신 하나님을 떠올리며 구원의 하나님으로 고백했지만, 이젠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신 구원의 하나님으로 기억할 것이란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을 고백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받아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살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자비하심이며, 긍휼하심이며,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러한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시고, 그 죄의 대가를 물으시되, 완전히 버리지 않으시고 실낱같은 구원과 회복의 희망을 남겨주셨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참 소망이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의 소망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로 경배하고,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로 나아가는 복된 주일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예레미야23장1절부터8절

#양떼를흩어지게한목자를향한하나님의심판

#다시회복시키시겠다는하나님의자비

#바벨론포로에서돌아오게하시는하나님

#참된목자를세우시는하나님

#다윗에게한의로운가지를일으키시는하나님

#여호와우리의공의

#우리의의가되시는하나님

#여호와치드케누

#우리의죄를담당하시고우리를구원하시는예수그리스도

#우리를의롭게하시는구원자예수그리스도

#언약의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