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로마서 12:1~8/ 거룩한 산 제물로 드려야 하는 삶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6-21 01:59
조회
80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들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자들입니다. 바울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인해 우리가 구원받은 자들임을 강하게 말씀했습니다. 즉 이신칭의(以信稱義), 이신득의(以信得義)의 진리에 대해서 강조하여 말씀해왔습니다.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이 진리가 그대로 적용됨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매우 놀라운 신비(비밀)임을 깨달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 찬양을 올렸습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기에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12장부터 말씀해주시고 있습니다. 12장부터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의 삶에 이신득의(以信得義)의 진리가 어떻게 적용되고 실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해주시고 있습니다. 그래서 1절은 “그러므로”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들이 되었으므로”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자들은 우리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려야 합니다(1절). 거룩한 산 제물(a living and holy sacrifice)이란 구약시대에 희생제물의 피를 흘려 하나님께 드렸던 제사가 아니라, 살아가는 일상(日常)의 삶 속에서 자신은 죽고 그리스도가 사시는 삶을 살아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영적 예배(spiritual service of worship)입니다.

  이렇게 산 제사로 영적 예배를 드리려면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여 그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2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삶의 가치관을 예수 그리스도께 둔다면 마땅히 나타나야 할 변화이기도 합니다. 믿음이 있다고 하면서,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면서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가짜이거나, 뭔가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되었다고 하면서 여전히 이 세상의 가치관을 따르고 있다면 문제가 아닐까요?

  이렇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면, 교회공동체 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며, 서로 지체가 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고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 됨을 온전히 세워가야 합니다(5절). 아마 로마의 교회에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도 있었을 것이고,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매우 다양한 삶의 배경을 가진 자들이 한 공동체를 이루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들을 향해 서로 갈등을 일으키거나, 서로 차별하거나, 서로 반목(反目)하지 말고,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3절).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 된 한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성도들의 모습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 몸 된 교회공동체 안에서 한 몸을 건강하게 잘 유지하려면 각 사람에게 주신 은혜와 은사에 따라 자기에게 주신 은사로 잘 섬기는 것이 필요합니다(6절~8절). 그리고 그 주어진 은사에 합당한 태도로 섬겨야 합니다. 그래야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공동체가 균형감을 가지고, 건강하게 잘 세워져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은혜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이뤄가야 할 교회공동체의 모습입니다. 은혜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공동체에 소속되어, 서로 지체들끼리 연결되어 자신에게 주어진 은사에 따라 감사하는 마음으로 섬겨면서 교회공동체를 건강하게 세워가야 하는 자들입니다.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4절), 서로 시기하거나 질투하지말고, 자신의 은사에 따라 잘 섬기면 교회공동체는 아름답게 세워져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가 무엇인지를 살펴서 그 은사에 따라 교회공동체를 잘 섬기면서, 그리스도의 한 몸 됨을 건강하게 잘 세워가는 나 자신이 되길 소망합니다. 내게 주신 은사로 내게 주신 교회공동체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사역이 무엇인지 찾아서 귀하게 헌신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로마서12장1절부터8절
#그리스도의은혜로의롭다하심을얻었으므로살아가야할삶
#자신을거룩한산제물로드리라
#하나님께드려야할영적예배
#삶의일상에서하나님께드려야할삶의모습
#이세대를본받지말라
#믿음의분량대로지혜롭게생각하라
#우리는그리스도의몸된교회
#한몸에많은지체를가졌으나모든지체가같은기능을갖지않았다
#자기에게주신은사에따라섬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