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로마서 10:5~13/ 누구든지 얻을 수 있게 된 구원의 은혜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6-16 07:39
조회
73

사람들은 자기가 의로워지려면 뭔가를 애써서 노력해야 얻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행(善行)을 하고, 양심에 거리끼는 행동을 하지 않고, 악한 마음을 품지 않고, 정해진 규율이나 규칙을 잘 지켜야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으려면 모든 행위와 생각에 있어서 의(義)라는 기준에 제대로 완벽하게 맞추면 됩니다. 5절의 말씀이 바로 이러한 말씀입니다. 5절 말씀은 레위기 18:5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인데, 율법을 완벽하게 행하면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율법을 주시면서 하신 말씀이기도 합니다. 율법은 의(義)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이 이 율법을 완벽하게 지키지 못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율법을 통해서 완벽한 의에 이를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안타깝게도 인간은 그럴 수 없는 연약한 자입니다. 인간이 타락한 순간부터 사탄의 종이 되어 죄악을 따르려는 속성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접하면 인간은 좌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의롭다 함을 얻어야 하나님의 의(義)의 기준에 도달할 수 있고, 그래야 구원받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있는데, 인간의 애씀과 노력으로는 그 의(義)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우리에게 복음(福音)이 전해졌습니다. 그 말씀은 6절부터 8절의 말씀입니다. 이 구절들은 신명기 30:11~14의 말씀을 인용했는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말씀은 하늘로 올라가지 않아도, 바다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아주 가까이에서 찾을 수 있고, 네 입과 네 마음에 있기에 행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즉 이미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으시고 메시아로 이 땅에 오셨기에 하늘에 올라갈 필요도 없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부활하셨기에 무저갱(無底坑, ἄβυσσος’)에 내려갈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면서, 의에 이르는 복음의 말씀은 바로 바울 사도를 비롯한 사도들과 전도자들이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라고 말씀합니다(8절).

우리가 율법으로는, 우리의 행위로는 구원에 이를만한 의(義)에 도달할 수 없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연약함과 죄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셔서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기에 누구든지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기만 한다면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기쁜 소식을 9절과 10절을 통해 말씀하신 것입니다. 9절에서는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고 말씀하고, 10절에서는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즉 율법으로, 우리의 행위로 구원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으면 구원받게 된다는 복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0절의 말씀은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한다는 두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 두 가지는 한 가지의 두 가지 측면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즉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면 의(義)와 구원에 이른다는 말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이 구원은, 이 의롭다 하심은 주님의 이름을 부르고 믿는 자들에게는 그 누구에게나 차별이 없이 받을 수 있는 은혜입니다(12절, 13절). 더 이상 유대인(이스라엘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축복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은혜라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놀라운 은혜입니다. 우리의 노력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구원, 의롭다 하심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저 얻게 되는 축복입니다. 이 은혜는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엄청난 은혜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이 은혜를 받은 자들입니다. 오늘은 이 은혜를 더욱 깊이 묵상하며 하나님께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는 찬송을 부르며 그 은혜를 묵상하면 좋겠습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로마서10장5절부터13절

#누구든지얻을수있게된구원의은혜

#네입으로예수를주로시인하며

#예수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다시살아나신것을믿으면

#구원에이르느니라

#누구든지주의이름을부르는자는구원을받으리라

#예수그리스도의구원은차별이없다

#구원의은혜는우리가까이에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