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민수기 20:14~29/ 에돔 족속의 거부로 돌아가게 된 이스라엘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4-30 08:27
조회
66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려면 에돔 족속의 땅을 지나가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에돔 왕에게 왕의 큰길로 지나갈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하였습닌다(17절). 14절부터 16절까지 구구절절 애굽에서 가나안 땅을 향해 가고 있는 여정에 대해 설명하고, 광야에서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며 양해를 구했습니다. 에돔 족속은 이삭의 두 아들 중 에서의 후손들로 형성된 민족입니다. 그러니 야곱의 후손들로 이루어진 이스라엘 민족과는 형제 사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모세는 이러한 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에돔 족속에게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여 왕의 큰길로 지나갈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왕의 큰길은 상인들이 많이 다니는 길로 왕의 큰길 남쪽은 에돔 족속이 관리하였던 길이기에 에돔 족속에게 허락을 받아야만 하는 길이었습니다. 그런데 에돔 족속은 이러한 모세의 요청을 단호하게 거절합니다(18절). 모세는 다시 한번 정중하게 요청하면서 그 길로 지나가면서 혹시라도 물을 마시거나 문제가 생기면 그에 대해 그 값을 지불하겠다고 하였지만, 에돔 왕은 오히려 군사까지 동원하여 막아 섰습니다(20절). 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은 에돔 족속에게 속한 왕의 큰길로 가지 않고 돌아가게 됩니다(21절). 에돔 족속이 적대적으로 나왔지만, 이스라엘은 에돔 족속과 싸우지 않고 물러서서 돌아갑니다. 신명기 2:5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에돔 족속과 싸우는 것을 원하시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돔 족속이 거주하는 그 땅은 하나님께서 에돔 족속을 위해 주신 땅이기에 싸우지 말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기에 돌아갑니다. 때로는 직진이 아니라, 우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행하기를 원하시는지를 살피는 것입니다. 돌아가는 것 같아도, 하나님께서 돌아가라고 하시면 돌아가야 합니다.

22절부터의 말씀은 아론이 죽고,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 아론의 뒤를 잇게 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므리바에서 모세와 아론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지 않은 이유로 모세와 아론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24절). 하나님께서 아론의 수명(壽命)이 다하였음을 모세에게 알리시고, 호르 산으로 아론과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을 데리고 올라가게 하셔서 아론이 입었던 옷, 즉 제사장의 옷을 엘르아살에게 입혀 아론의 뒤를 이어 엘르아살이 공식적으로 제사장의 수장(首長)을 맡게 하였습니다(26절). 이 모든 것은 이스라엘 온 백성이 다 지켜보는 상황에서 호르 산에 오르게 하여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아론의 뒤를 이어 엘르아살이 그 직분을 이어받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하였습니다(27절).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아론의 죽음을 보고 30일 동안 애도하였습니다(29절). 이로써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한 이후로 1세대의 제사장이 종료되고, 엘르아살이 2세대가 되어 제사장을 위임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이제 곧 가나안 땅에 진입하게 됨을 보여주는 서막(序幕)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광야 생활을 이제 마무리하고 가나안 땅을 향해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인도하심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믿음의 역사(歷史)는 하나님의 손에 의해 이루어져 가는 하나님의 섭리임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의 역사(歷史)에 순종하여 따라가는 것일 뿐입니다. 오늘도 우리에게 역사(役事)하셔서 하나님의 역사(歷史)를 세워가는 일에 쓰임 받는 복된 주일이 되길 소망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민수기20장14절부터29절

#에돔족속이이스라엘의통행을거부하다

#왕의큰길로가려던계획이무산되다

#에돔족속을통과하지못하고돌아가게되다

#때로는돌아가는것도필요하다

#하나님께서말씀하시면돌아가야할때도있다

#아론의죽음

#엘르아살이아론의뒤를잇다

#믿음의역사는하나님의손안에있다

#하나님의역사에순종하며따라가는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