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마태복음 21:33~46/ 주인의 아들까지 죽여버린 악한 포도원 농부들

작성자
phil120
작성일
2023-03-17 10:21
조회
100

한 사람이 아주 멋진 포도원을 만들었습니다. 포도원이 갖추어야 할 모든 시설들과 환경을 완벽하게 갖추어 농부들에게 세를 주고 멀리 떠났습니다. 농부들은 환경이 잘 갖추어진 포도원에서 열심히 일을 하여 주인에게 줄 몫을 남겨놓고, 풍족한 삶을 누리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농부들은 주인의 몫을 주인에게 주기는커녕 오히려 그 소출을 받으러 온 종들을 심히 때리고, 어떤 종은 죽여버리고, 어떤 종은 돌로 쳐서 주인에게 주어야 할 몫을 주지 않았습니다. 주인은 계속해서 여러 종들을 보냈지만, 늘 같은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중엔 자기 아들을 보내면서 설마 아들에게까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농부들은 상속자인 아들을 죽이면 그 포도원이 자기들의 것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 아들까지 죽여버리고 말았습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포도원 농부의 비유입니다(33절~39절).

이 비유를 말씀하신 예수님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 포도원 주인이 그 농부들을 어떻게 할 것 같으냐고 물으십니다(40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그 악한 자들을 가차 없이 죽이고, 제 때에 소출을 바칠 다른 농부들에게 포도원을 맡길 것입니다”(41절, 새번역)라고 대답합니다.

예수님의 이 비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셔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모세를 통해 율법을 주시면서 선민(選民)으로 살게 하셨는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맺어야 할 선한 열매를 맺으라고 선지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셔도, 오히려 선지자들을 핍박하고 죽이고, 돌로 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했던 이스라엘의 역사를 빗댄 비유입니다. 하나님께서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보내셨는데, 오히려 메시아까지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는 패륜(悖倫)을 저지르고 있음을 빗대어 말씀하신 것입니다.

주님은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는 시편 118:22의 말씀을 인용하면서(42절) 마치 농부들이 주인의 아들을 죽인 것처럼 메시아를 거부하고 죽이기까지 하여도, 결국 죽임당한 메시아가 다시 살아나 모든 죄악을 짓밟고 만주(萬主)의 주(主)가 되셔서 하나님 나라를 견고하게 세워가시리라는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43절)고 말씀하십니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유대인들의 지도자로 살아가고 있지만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빼앗기게 될 것이고, 오히려 믿음의 열매를 맺는 자들이 하나님 나라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44절에서 말씀하신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를 일컫는 말씀이고, 돌이 사람들 위로 떨어진다는 것은 예수님을 거부하고, 핍박하고 죽이는 자들은 심판을 받아 가루가 되어 버릴 것에 대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주인이신 하나님의 뜻과 그 의도(意圖), 계획을 저버리고 자기들의 생각과 욕심에 따라 행동하는 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경고입니다. 신앙은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신앙은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려, 하나님의 뜻과 생각에 따라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고하시는 말을 들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이러한 비유와 말씀이 자기들을 향한 말인 줄 알았습니다(45절). 그리고 그들이 취한 반응은 예수님을 잡아 죽이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46절). 단지 사람들이 예수님을 선지자로 따르는 것을 보고 사람들의 반발이 두려워 시행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하나님의 경고를 들으면 돌이켜 회개해야 합니다. 자기의 생각을 바꾸지 않으니, 자기의 욕심을 내려놓지 못하니, 자기의 아집(我執)을 깨뜨리지 못하니 회개가 아니라 반발과 저항이라는 반응을 보이게 된 것입니다. 주님께서 내 잘못된 생각, 나의 잘못된 행동들에 대해 경고하시면 빨리 돌이켜 회개하고 주님의 뜻에 따라 내 생각과 삶을 조정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이르렀을 때 우리는 큰 바위에 맞아 가루가 되는 결말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내 욕심, 내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 그 뜻에 순종하는 삶이 오늘의 삶 속에서도 충만하길 기도합니다.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마태복음21장33절부터46절

#포도원농부의비유

#주인이보낸종들을때리고죽이는농부들

#주인의아들까지죽이고유산을노리는악한농부들

#주인의아들까지죽여버리는악한포도원농부들

#하나님의뜻을거절하고하나님께열매를맺어드리지못한이스라엘백성

#하나님께서독생자를보내셨지만독생자를죽이는악한자들

#건축자의버린돌이모퉁이의머릿돌이되었다

#회개하기보다는예수님을잡아죽이려고하는바리새인들

#내생각과내욕심을버리지못하면심판을받을것이다

#경고를받으면빨리돌이켜회개하라

#내생각이아니라하나님의뜻을헤아려그뜻대로행하는삶